베스트셀러 -
스테디셀러
책소개
위기의 순간에 펼쳐보게 되는 지혜의 원천, 불멸의 경전!
탈무드는 히브리어로 ‘연구, 배움’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한 때 <게마라>라고 불러지기도 했다. 랍비들의 종교적 신념은 탈무드의 판결, 사상, 태도에 잘 나타나 있는데, 탈무드는 의식법 및 사회법이 모두 하느님에게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탈무드는 오래전부터 구전되어 오던 내용을 집대성한 것으로써 ’구전 성경‘으로 불러지기도 하였는데 서기 3~5세기에 이르러서야 완성되었다. 탈무드는 《구약》에 관한 현자와 선지자들의 지혜를 5천여 명 이상의 랍비가 모여 10년이란 세월에 걸쳐 재해석과 토론과정을 거쳐 편찬한 것으로써 모두 20권, 12,000페이지, 250만 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내용이 매우 풍부하고 복잡하다.
탈무드는 세상에서 가장 폭넓은 지역에 걸쳐 읽혀지고 있는 책이며 총 12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특히 유대인 한 명당 한 권씩 가지고 있다는 탈무드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 읽어도 항상 새로움을 더해주는 책이다.
이 책은 유대 민족의 생활, 종교, 자녀 및 가정교육은 물론 도덕, 철학, 처세, 경제관념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유대인의 율법(토라)에 관하여 1200년 동안 랍비들이 토론하고 재해석한 것을 집대성하여 정리한 것이다. 《구약성서》가 우리와 영원히 함께 할 책이라면, 《탈무드》는 현대인의 반려자이자 풍부한 지혜의 원천이며, 위기가 닥쳤을 때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소중한 책이다.
《탈무드》는 서양 문명의 양식을 채용한 유대인 지혜의 원천이다. 《탈무드》는 기독교의 《성경》, 플라톤의 《유토피아(Utopia)》,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Politika)》, 이슬람교의 《코란(Koran)》과 함께 인류 문명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책 중에 하나로 꼽히고 있다.
유대인으로서 널리 명성을 떨친 세계적 인물로는 스피노자, 마르크스, 프로이트, 에리히 프롬, 아인슈타인, 샐린저, 하이네, 샤갈, 로스차일드, 록펠러, 스필버그, 빌 게이츠, 조지 소로스, 번스타인 등 우리에게 익숙한 인물이 너무도 많다. 특히 유대인의 세계 인구의 0.38%밖에 되지 않지만 노벨상 수상자가 무려 30%에 달한다고 한다
저자 및 옮긴이
옮긴이 김정자
제주대학교 중문과를 졸업하고, 서울 외국어대학원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중과에 재학 중이다. 중국 베이징 이공대학과 베이징 사범대학교에서 수학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역서로는 <나를 바꾼 그 삼일>, <중국역사 미스테리>, <영혼에 따스함을 느끼다>, <끌리는 사람의 다른 이유 20가지>, <그들처럼 살라> 등 다수가 있다.
목차
1장 사람의 도리
천사의 품성과 동물의 본능
포도밭 이야기
일곱 번 변하는 남자의 일생
영혼의 종착역
정직한 사람의 기도
자유 의지
죄악
참회와 속죄
신앙의 깊은 뜻
기도와 구제
2장 자신과 타인
나는 누구인가?
너는 어디에서 왔는가?
행복한 삶의 정의
성격의 4가지 타입
갈대와 히말라야 삼목
혀의 위력
지혜로운 사람
세 가지 충고
성공이란 무엇인가?
모든 사람을 사랑하라
친구
최대한 피해야 할 사람
실수를 줄여라
손님을 접대하는 법
처세의 도
3장 결혼과 가정
여자
결혼과 이혼
양육
성과 사악한 충동
나쁜 아내와 좋은 남편
효도
4장 육체 생활
인체의 신비
건강에 관하여
음식에 관하여
질병에 관하여
5장 도덕 생활
《토라》에 관하여
달콤한 지식
교사에게 주는 충고
좋은 품성을 기르는 법
6장 사회 생활
생명의 존엄성
개인과 사회
노동자의 가치
시장의 윤리
부자와 가난뱅이
정부, 법률과 정의
특별부록
1. 고대 유대사 연표
2. 유대교 연표
3. 유대사 연표와 세계사 연표 대조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