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목록 - 여성/가정
  • 칼 비테의 자녀 교육법(절판)
  • 칼 비테(Karl Witte)
  • 발행일 : 2008-05-25
  • 정가 : 13,000
책소개저자 및 옮긴이목차

책소개

1. 책 소개
 
올바른 교육이념과 철학을 제시한 자녀교육의 바이블
 
칼 비테(Karl Witte)는 조기교육과 영재교육을 주창한 위대한 교육가이며, 페스탈로치가 적극적으로 신뢰한 가정교육의 선구자이다. 이 책의 원서인 《칼 비테의 교육(The Education of Karl Witte)》은 경험에 의한 실천적 교육이론서로써 교육학 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음은 물론이거니와 페스탈로치의 간곡한 권유에 의해 집필되었다는 사실에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
칼 비테의 교육이념은 오늘날 주목받고 있는 조기교육, 소질교육, 전인교육 따위와 일치한다. 물론 모든 아이들을 칼 비테처럼 키우기란 불가능하다. 하지만 칼 비테의 교육방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자녀교육에 적용하는 건 매우 의미 있고 흥미롭다.
칼 비테의 조기교육과 가정교육의 영향력은 현대 사회에도 여전히 지대하다. 많은 부모들은 “어떻게 조기교육을 해야 아이가 성공할까?” “과연 조기에 실시한 교육을 아이가 어느 정도 소화할 수 있을까?” “조기교육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등과 같은 문제에 매우 궁금해 한다.
이 책은 칼 비테가 14세 이전의 아들에게 실시했던 조기교육과 아들 칼 비테가 조기교육을 받아들이는 상황에 대해서 두루 얘기하며 최고의 답안을 제시한다. 아이를 비범한 인물로 키우기 위해서 좋은 교육방법을 물색하고 있는 부모에게 이 책은 가장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다.
 
3. 출판사 리뷰
 
부모라면 한번쯤 꼭 읽어보아야 할 가정교육이론의 고전
아이가 태어나 처음으로 처하는 교육환경은 바로 가정이다. 가정교육이 얼마나 제대로 이루어지느냐가 아이의 건강, 재능, 인격 형성의 근간임을 명심해야만 할 것이다. 이 책은 19세기 독일의 유명한 천재 Jr. 칼 비테의 아버지가 체험을 바탕으로 쓴 가정교육 방법론에 관한 입문서이다.
지난 200년 동안 이 책은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교육 관련 각 분야에서 이 책의 혜택을 받은 인물로 프뢰벨, 스토너 부인, 몬테소리, 도만 박사, 스즈키 등을 탄생시켰다. 또한 칼 비테가 창시한 조기교육이론서인 《칼 비테의 교육(The Education of Karl Witte)》는 영재교육의 바이블로 불리며, 수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져 다양한 분야에서 인재들을 두루 탄생시켰다.
21세기는 전인적 교육, 전인적 인간을 요구하는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사회가 분화되었으며, 또한 그 만큼 인적 수요도 다양해졌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교육행정의 부실과 일관성 없는 정책은 많은 교육 문제를 노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현대 사회의 자녀교육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지나친 과잉교육도 문제이지만 사교육이나 학원 의존적 교육에 의한 문제점이나 심각성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아동교육과 가정교육은 절대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즈음에 칼 비테의 교육사상이나 교육철학의 핵심인 영·유아시절의 교육을 아무리 강조해도 결코 지나치지 않을 것이며, 유아교육에 대한 연구에의 깊은 관심과 성찰이 더욱 요구된다.
 
4. 칼 비테식 조기교육을 실천한 아동교육학자
 
부모라면 누구나 자녀교육에 관심을 두기 마련인데 특히 본서에 소개한 Karl Witte의 자녀교육법의 요지는 “부모는 아이가 가진 지능의 우수성을 깨닫고 어릴 때부터 좋은 학습 환경을 만들어 주고 풍부한 교육적 체험을 하게 하여 지능을 계발시켜야 한다.”이다. 이를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실천에 옮겨 훌륭한 성과를 거둔 대표적인 교육학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1) 독일의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
프뢰벨은 유치원의 창시자로 잘 알려진 사람이다. 그는 원형의 물체, 점, 선, 입방체 등과 같은 장난감을 통한 유아학습과 인간성의 배양을 주장하였다. 그에 의하면 "아기가 말을 할 수 있을 때까지 변화하는 모습은 초등학교 학생이 뉴턴으로 성장하는 과정보다도 훨씬 크다."고 하였다.
 
2) 독일의 Jr. 칼 비테(Karl Witte)
Jr. 칼 비테는 1800년에 태어나자마자 목사인 아버지 칼 비테의 열정적인 자녀교육에 힘입어 8세 때는 6개 국어를 터득하고 자유자재로 말할 수 있게 되었으며, 10세 때 라이프치히 대학에 입학하였다. 13세 때 괴팅겐 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16세 때에는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받고 베를린 대학 교수로 임명되어 학자로서 행복한 생애를 보냈다고 한다.
 
3) 미국의 스토너 부인(W. S. Stoner)
스토너 부인은 딸 위니 프레드에게 칼 비테 방법으로 학습을 시켜서 딸은 5세 때에 자기의 생각을 8개 국어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고, 심지어 시집을 펴내기도 했으며, 에스페란토어로 책을 쓰기도 하였다. 예능에도 뛰어나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훌륭하게 연주할 수 있었고, 수채화도 잘 그렸다. 9세에는 대학시험에 합격하였고, 위스콘신 대학의 오우시 교수는 위니 프레드가 12세 때 보통의 대학졸업자보다도 훨씬 높은 지성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4) 이탈리아의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몬테소리는 놀이도구를 통한 감각(5감)의 훈련이 지진아의 발달에 매우 좋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이미 오래 전에 유럽과 미국에서 몬테소리 학교가 설립되었고, 그 결과 생동감 넘치는 아이들이 취학 전 3~4세경에 '읽을 수 있는 아이'로 커가고 있다.
 
5) 미국의 글렌 도만 박사(Glenn Doman)
글렌 도만은 뇌장애아의 치료와 어린이 지능계발 분야에서 선구자의 길을 걸어온 분으로서, 1955년 필라델피아에 The Institutes for the Achievement of Human Potential을 설립하고 뇌장애아 치료뿐만 아니라 정상아들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부모들의 교육에 관해서도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6) 일본의 스즈키(Suzuki)
유아 지능계발과는 다른, 그러나 상당한 연관성이 있는 교육으로 일본의 스즈키에 의한 조기 바이올린 교육을 들 수가 있다. Suzuki Method는 새삼스런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도만의 International School에서도 Suzuki Method를 채택하고 있다.
 
책소개저자 및 옮긴이목차

저자 및 옮긴이

지은이 칼 비테(Karl Witte)
 
칼 비테(1767∼1845)는 19세기 독일의 유명한 천재였던 Jr. Karl Witte의 아버지이자 목사였다. 그는 미숙아로 태어난 아들을 독특한 교육이념과 방법으로 훌륭하게 길러낸 경험을 바탕으로 1818년에 저술한 《칼 비테의 교육(The Education of Karl Witte)》이란 책은 조기교육 이론서로써 지난 200년 동안 영재교육의 “경전”으로 불리며 수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받고 있다.
그의 아들 칼은 아버지의 철저한 교육 프로그램에 의해 9세 무렵 6개 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하였으며, 또한 그는 10세에 최연소로 라이프치히 대학에 입학하여 13세에 괴팅겐 대학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16세 때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법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곧바로 베를린 대학의 법학부 교수로 임명되었지만 프러시아 왕의 명을 받아 18세에 이탈리아에 유학하여 법률공부와 함께 단테에 흥미를 가지고 종래의 단테 학자들의 오류를 지적하는 《단테의 오해》라는 유명한 책을 저술하기도 했다. 귀국 후에는 1883년 83세로 그 눈부신 생애를 마감할 때까지 국왕의 뜻에 따라 독일의 각 대학에서 법학 강의를 계속하였다.
 
옮긴이 김락준
 
충북대를 졸업하였고, 북경 공업대학과 상해 재경대학에서 수학하였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번역서로는 《여자를 위한 현대 지혜 백서》, 《아이의 천재성을 깨우는 현명한 엄마의 대답 77가지》, 《성공하는 10대를 위한 첫번째 인생 교과서》, 《부모대학, 아버지학교를 위한 강의식 교과서》, 《나의 미래를 바꾸는 힘 습관》, 《무엇이 빌게이츠를 승자로 만들었을까?》, 《꿈을 담은 유리병》, 《방하, 내려놓기》, 《엄마가 아이에게 들려주는 맨 처음 가르침 49가지》, 《고집불통 내 아이를 변화시키는 대화의 기술》, 《똑똑한 아이는 무슨 생각을 할까?》, 《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할 10대 철학》, 《아이에게 독서흥미를 불러일으키는 6가지 비결》 등 다수가 있다.
책소개저자 및 옮긴이목차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