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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은 면역 시스템의 가동 연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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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력을 100배로 길러주는 황금 면역력
 
음식은 면역 시스템의 가동 연료
 
영양 면역학에 따르면 우리가 평소에 먹는 음식이 면역 시스템을 가동시키고 우리의 혈색, 감각,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음식이 곧 면역 시스템을 가동하는 연료라는 뜻이다. 제때 각종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면 우리 몸은 유익한 영양 성분을 얻는다. 그러나 동물성 식품이나 다량의 포화지방, 염분, 당분이 많은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면역 시스템이 질병에 저항하는 영양소를 잃어버리고 심하면 결핍 상태에 이르게 된다. 건강 상태가 좋을 때 영양이 완벽한 음식을 섭취하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같은 원리로, 적당한 영양 보충과 충분한 휴식은 아프거나 병에 걸렸을 때 건강을 빨리 되찾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암을 퇴치하고 저항하는 데 약물이 도움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화학 약품 치료를 실행하기에 앞서 의사는 환자와 함께 여러 요인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면 예측한 효과가 나타날지, 환자가 복용하는 약물의 양이 가장 안전하고 가장 효과적일지, 부작용이 나타나지는 않을지(암 치료는 대부분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봐야 한다), 투여한 약물의 성질이 다른 약품과 충돌해 이상 반응을 일으키지는 않을지 등등. 하지만 완벽한 식품을 선택한다면 우리 몸의 주치의인 면역 시스템이 최적의 상태에서 가동되므로 약물의 양이나 부작용 등의 문제로 고민할 필요가 없다.
*적당한 영양소 = 다량 영양소 +미량 영양소 +섬유소
‘적당한 영양’이라는 말을 들으면 여러분은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는가? 푸드 가이드 피라미드(Food Guide Pyramid, 미국 농무부에서 발표한 예방영양지침서)에서 추천하는 영양뿐인가, 아니면 그보다 더 많은가? 영양 면역학에서 말하는 ‘적당한 영양’이란 건강하고 고른 다량 영양소와 식물성 식품의 미량 영양소, 섬유소가 함유된 음식을 가리킨다.
2005년 초반까지 푸드 가이드 피라미드에 나오는 비교적 오래된 지침서를 보았거나 참고한 사람이 아주 많을 것이다. 가이드의 주요 내용을 간추리면, 매일 여러 가지 식품에서 얼마의 양을 섭취해야 한다, 과일이나 채소보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 지방 섭취는 최소한으로 줄이라는 내용 등이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푸드 가이드 피라미드에 허점이 있다고 말한다. 지방을 가능한 한 적게 먹으라고 권유하면서 한편으로는 지방이 함유된 육류와 유제품을 섭취하라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또 과일과 채소에 질병을 예방하는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도 굳이 섬유소를 따로 빼내어 곡류와 함께 많이 섭취해야 하는 층인 피라미드 맨 아래층에 넣은 점 역시 그렇다.
이러한 허점이 있는데도 계속해서 다양한 버전의 푸드 가이드 피라미드가 쏟아져 나와 상황은 더욱 복잡해졌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런 사태가 빚어진 원인이 세계적으로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는 암, 비만 환자의 비율과 관계가 있다고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