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Tip - 건강
화학 요법
  • 작성자 베이직북스 조회수 2,719
면역력을 100배로 길러주는 황금 면역력
화학 요법
 
만약 암에 대한 두려움이 가장 크다면 그 다음은 화학치료에 대한 두려움이다. 간혹 화학 치료에 대한 환자의 공포가 암에 대한 공포만큼 클 때도 있다. 일부 의사들이 화학 치료가 환자의 수명을 단축시킨다고 믿는 것은 환자가 암이 아닌 화학 치료에 의한 감염으로도 죽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암과의 투병에서 힘겹게 이겨내더라도 화학 치료가 암 환자의 생존 기간을 단축할 것이라고 여기는 의사들도 있다.
 
*화학 요법의 정의
 
화학 요법이란 독화합물(세포독성약물)을 환자의 체내에 주입하여 암 세포를 파괴하는 치료 방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약물은 암 세포와 동시에 건강한 세포까지 죽일 수도 있기 때문에 치료를 할 때 의사는 반드시 정확한 자리에 주입하여 건강한 세포가 심각하게 파괴되기 전에 암 세포를 없애야 한다.
암 치료법 중의 하나인 화학 요법은 암의 종류, 발암 부위, 형태 및 분포 정도 등 여러 요소에 따라 치료가 결정된다. 화학 치료를 할 때 의사는 세포독성약물만을 사용하거나 또는 여러 약물을 같이 사용한다. 이 밖에 방사선, 수술 또는 면역 치료와 같은 다른 치료 방법을 화학 치료와 함께 병행해 환자를 치료할 수도 있다.
치료 기간은 대개 몇 주간 지속되며 어떤 치료는 하루나 이틀에 한 차례 진행되기도 한다. 이는 손상된 건강한 세포를 정상적으로 회복시켜 환자의 면역 기능이 종양의 크기를 작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약을 먹거나 주사를 맞는 약물 방법은 몇 분 정도 짧은 시간 안에 이루어진다. 일정한 분량의 약물을 관으로 주입하는 방법은 몇 시간씩 걸려 소요 시간이 길다.
양이 많은 약물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에는 몇 주간 병원에 입원할 수도 있다. 이 밖에 집중 치료를 위해 암 세포가 분포된 부위, 즉 어느 특정한 인체개구부, 중앙신경계통 또는 피부의 국소 부위와 같은 곳에 화학 요법을 직접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