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Tip - 건강
외과 수술
  • 작성자 베이직북스 조회수 3,349
면역력을 100배로 길러주는 황금 면역력
외과 수술
 
수술은 가장 전통적인 암 치료 방법이다. 요즘 암 전문의는 수술에 따르는 아주 큰 위험 때문에 가능하면 수술을 피하려고 한다. 어떤 암 환자에게는 수술만이 암을 치료할 수 있는 희망이 될 수도 있겠지만 아쉽게도 현실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외과 수술의 적용 범위
 
본격적인 암 치료 전에 암을 진단하고 암 세포의 확산 범위를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것이 수술이다. 이러한 수술에는 바늘로 조직을 떼어 내거나(조직 검사), 가늘고 긴 관을 몸속에 집어넣거나(내시경 검사) 또는 직접 칼을 대어 검사(흉곽을 열어 폐를 검사할 때)하는 것을 포함한다.
암 치료 수술에는 종양을 통째로 제거하는 방법과 종양의 일부를 제거하여 주변 기관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종양 제거술이 있다. 이 밖에 용종을 제거하는 것처럼 예방 차원에서 수술을 하여 용종이 악성으로 변하는 것을 방지하는 수술도 있다. 그리고 또 완화 요법으로서의 수술은 통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만약 환자가 암을 앓게 되었거나 암이 재발할 위험이 높으면, 의사는 수술로 환자의 기관 부위 전체를 제거한다. 유방암 가족력으로 암에 걸릴 확률이 아주 높은 여성에게 유방 제거 수술을 실시하는 것을 한 예로 들 수 있다.
수술을 한 후, 의사가 가짜 보형물을 이용해 제거한 부위의 신체 외관을 재건하는 수술을 할 수 있다.
물론, 수술 자체는 어떤 특정한 종류의 암이나 특정 단계의 암을 치료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따라서 제거 수술 후 남아있는 악성 종양은 화학 요법, 방사선 치료 또는 다른 유형의 치료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