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Tip - 건강
유전자 치료의 위험
  • 작성자 베이직북스 조회수 3,860
면역력을 100배로 길러주는 황금 면역력
유전자 치료의 위험
 
유전자 치료는 아주 신선하고 새롭지만 복잡한 기술이기 때문에 현재 임상 실험을 제외하고는 의사들이 유전자 치료를 잘 하지 않고 있다. 유전자 치료가 잘못되면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중 한 가지 위험은 발병 능력을 상실한 바이러스 운반체를 교정 유전자와 함께 환자의 체내에 주입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다. 바이러스가 건강한 세포와 암 세포를 감염시켜 유전자 전이 과정에 실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새로운 유전자가 잘못된 위치에 배치된다면 건강한 DNA를 손상시켜 암을 일으키게 된다. 일찍이 이런 일이 프랑스의 한 병원에서 발생한 적이 있다. 당시 유전자 치료로 중증합병면역결핍증(SCID)을 앓고 있던 두 명의 아이를 완치시켰다. 하지만 바이러스가 유전자를 잘못된 위치에 넣는 바람에 두 아이는 백혈병에 걸리고 말았다.
이 밖에도 교정된 유전자가 무심결에 환자의 생식기계통으로 들어가 변화를 일으키기도 한다. 만약 환자가 치료 후에 아이를 낳는다면 이 유전자 변화는 후대에 유전될 것이다.
요컨대 유전자 기술 처리가 적절하지 못하면 환자 후대의 유전자 조합에까지 영구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사회적, 도덕적 문제까지 야기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과학자들은 유전자를 체내의 정확한 위치에 넣을 수 있는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